인사말

아시아 여성 연구소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소는
1960년 9월 설립된 이후 국내 여성인구의 메카로 그역할과 소임을 다해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연구소에서는 국문학술지 "아시아여성연구"와 영문학술지 "Asian Women"발간사업을 통해 여성관련 연구 분야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해 왔습니다. 그 결과 국내 및 국제 유수의 학술지 데이터베이스에 색인되는 쾌거를 이루었고 출판된 연구논문을 국내,외 전문가들과 공유함으로써 우리 대학을 전 세계 많은 지역에 알리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저명학자 및 여성리더들을 초청한학술행사를 정기적으로 주최함으로써 여성을 중심으로 한 연구동향과 발전방향에 대한 논의를 활발히 유지시키는 역할을 담당해왔습니다.

이 발전의 과정 중에 참여한 석,박사급 여성 전문 인력은 연구소의 발전과 함께 관련 연구분야의 전문가로 우리나라 및 외국의 다양한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인류는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끊임없는 사회적, 문화적 진화를 거듭하고 있고, 이와 함꼐 여성과 연관된 주요이슈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아시아여성연구소는 이러한 변화를 가장 적절하고 민감하게 파악하고 관련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여성과 연관된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정책적인 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특히 이제 여성연구는 양성평등에 초점을 둔 여성학 분야뿐만 아니라 여성이 연관된 제반 학문분야와의 소통에 기반하여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즉 사회변화에 따라 새로이 부각되고 있는 가족문제의 중심에 있는 여성, 소비주체로써의 여성, 문화적 변화를 주도하는 여성, 그리고 여성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과 연관된 연구 분야까지 포함하는 적극적인 융합연구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에 우리 아시아여성연구소에서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지식을 축적하고 이를 사회에 환원하기 위한 노력을 거듭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숙명여자대학교의 실천이념인 사회봉사에도 적극 동참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와 같이 앞으로도 지켜봐주시고 많은지지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소
소장 박소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