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규정


『아시아여성연구』 연구 윤리 규정

제 1장 총칙

제 1조 (목적)
본 연구윤리규정(이하 윤리규정)은 [아시아여성연구]에 게재되는 논문의 연구윤리와 진실성을 확보하고 연구부정행위 발생 시 공정하고 체계적으로 검증․제재할 수 있는 원칙과 기준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 (적용대상)
이 규정은 [아시아여성연구]에 논문을 투고하는 모든 연구활동종사자에 대하여 적용한다.
제 3조 (적용범위)
연구윤리 검증과 관련하여 다른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규정에 의한다.
제 4조 (윤리규정 서약)
[아시아여성연구]가 학술지 원고모집을 공고할 때 혹은 연구자가 논문을 투고하였을 때 윤리규정을 함께 공시하여야 하며, 연구자가 논문을 투고한 시점에 이 규정을 준수하기로 서약한 것으로 본다.

제 2장 연구윤리 위반 규정

제 5조 (위변조 및 표절 정의)
연구부정행위(이하 부정행위)라 함은 연구의 제안, 연구의 수행, 연구논문의 투고 및 게재 등에서 행하여진 위조․변조․표절 행위 등을 말하며,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경우 위변조 및 표절로 간주한다.
(1) 위조 :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 내는 경우
(2) 변조 : 연구 재료․장비․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삭제함으로써 연구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경우
(3) 표절 :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내용 및 결과 등을 정당한 승인 또는 인용 없이 도용하는 경우
제 6조 (논문의 중복게재 정의)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경우 중복게재로 간주한다.
(1) 이전에 출판된 연구자 자신의 논문(게재 예정이거나 심사 중인 논문 포함)을 새로운 논문인 것처럼 투고한 경우
(2) 타 학술지 게재를 이유로 심사철회를 요청한 경우

제 3장 연구윤리 위반 판정

제7조(판정주체)
판정이라 함은 부정행위의 조사 결과를 확정하고 이를 제보자와 연구자에게 문서로써 통보하는 절차를 말하며, 판정의 주체는 각 호에 따른다.
(1) 편집위원회는 부정행위에 대한 최종 판정권을 가지며, 심사위원의 검토, 독자의 제보 또는 자체 판단에 따라 부정행위 여부를 검토하고 판정한다.
(2) 윤리규정 위반 여부는 편집위원의 과반수 참석 및 참석자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3) 윤리규정 위반 여부의 1차 검토는 해당 논문의 심사위원 3인에게 위촉한다.
제 8조 (편집위원회의 권한)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경우 중복게재로 간주한다.
(1) 편집위원회는 윤리규정 위반으로 보고된 사안에 대하여 제보자, 연구자, 심사위원, 참고인 및 증거자료 등을 통하여 부정행위 여부를 검토․판단하고, 그 결과를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2) 제5조 혹은 제6조 위반이 사실로 판정된 경우 편집위원회는 절적한 제재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제 9조 (편집위원회의 의무)
(1)해당 윤리규정 위반 사안과 이해갈등 관계가 있는 편집위원을 판정 과정에 포함시켜서는 안 된다.
(2) 편집위원회는 윤리규정 위반이 보고되었을 때 그 사실을 해당 논문의 연구자에게 통보하고 충분한 소명 기회를 주어야 한다.
(3) 윤리규정 위반에 대한 편집위원회의 최종적인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편집위원은 해당 연구자 혹은 제보자의 신원 및 정보를 외부에 공개해서는 안 된다.
(4) 부정행위 의혹에 대한 연구자의 소명이 없을 경우 편집위원회는 해당 논문을 부정행위로 최종 판정한다.
(5) 부정행위 의혹에 대한 연구자의 이의제기가 있을 경우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의 과반수 참석 및 참석자 2/3 이상의 찬성으로 윤리규정 위반 여부를 최종 판정한다.

제 4장 연구윤리 위반 제재

제 10조(위변조 및 표절 제재)
(1) 편집위원회에 의해 최종적으로 위변조 및 표절 판정을 받은 논문의 연구자는 판정 후 3년간 단독 혹은 공동으로 [아시아여성연구]에 논문게재를 신청할 수 없다.
(2) 논문게재 이후 위변조 및 표절 판정을 받은 논문은 [아시아여성연구]의 공식적인 논문 목록에서 삭제한다.
(3) 논문게재 이후 위변조 및 표절 판정을 받은 논문은 이후 발간되는 첫 [아시아여성연구]와 아시아여성연구원 홈페이지에 윤리규정 위반 사실을 공지한다.
(4) 편집위원회는 위변조 및 표절 사안의 절차가 모두 완료된 후 30일 이내에 판정과 제재 조치에 관련된 세부사항을 한국연구재단 및 연구업적 관리기관 등에 통보한다
제 11조(논문의 중복게재 제재)
(1) 제6조 (1)에 해당되는 논문은 󰡔아시아여성연구󰡕에 게재 신청할 수 없다.
(2) 중복게재 신청된 것으로 판정된 논문은 즉시 심사에서 제외되며 연구자는 2년간 단독 혹은 공동으로 [아시아여성연구]에 논문게재를 신청할 수 없다.
(3)[아시아여성연구]에 기 출간된 논문을 재출간할 경우 원 출처를 반드시 밝혀야 한다.

부 칙

본 연구윤리규정은 편집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승인을 얻은 후 2008년 6월 1일부터 효력을 지닌다.
2008년 5월 1일 개정